고객사LG전자

차별화된 경험으로
MZ세대 팬을 확보한
Jammy 커뮤니티

본 캠페인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던 Pain Point가 무엇이었고, 어떤 과제를 받았나요?

LG 그램은 구매 이전 단계까지의 활동은 활발했지만, 경쟁 제품 대비 구매 이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매 이후 고객 경험 강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그들이 즐겁고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이야기하는 소통 거점이 필요했습니다. 나아가 Z세대와의 관계를 강화하며 향후 마케팅 활용까지 연결되는 고객 데이터 수집 솔루션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시장 상황 및 타깃 특성, 제품 등에서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발견한 인사이트가 무엇이었나요?

구매 이전 단계에서의 그램에 대한 관심도를 구매 이후까지 끌고 오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 팬덤 관리까지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미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고객들의 구매 후 여정에 집중했습니다. 노트북 구매 후 고객들의 주된 검색은 노트북 꾸미기, 그와 관련된 액세서리 구입, 노트북 활용 방법에 관한 것들이었으나 그램은 구매 후 사용 경험 제공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구매 전 다양한 검색 활동 과정에서 LGE.COM 방문을 통한 고객 데이터 수집은 가능했지만 구입 후 관련 검색 급격 감소와 고객과의 디지털 상의 접점 부재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의 방법이 없는 것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따라서 그램만의 차별화된 노트북 사용 경험 제공을 통해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Jammy 커뮤니티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노트북 사용 경험 (한정판 굿즈, 꾸미기, 활용방법)을 제공하고 Z세대와의 관계를 강화하여 데이터 수집,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그들을 LG전자의 진성 유저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발견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은 무엇이었나요?

1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보상체계 도입

고객들이 방문, 게시글 작성, SNS공유 등 커뮤니티 활동에 대해 포인트를 받아 노트북을 꾸밀 수 있는 보상 체계를 도입하여 지속적인 방문에 대한 명분(즐거움)과 긍정적인 커뮤니티 활동의 이유(포인트,굿즈)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역량 있는 회원들의 고객 컨텐츠 생산 독려와 보상을 위해 올해 7월, Jammy Phase 2 오픈 시 회원 등급 체계를 적용하며 커뮤니티 리더 발굴 및 육성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발전을 시도 중에 있습니다.

2 Z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노트북 사용 경험 제공

Z세대가 선호하는 개성 있는 아티스트(송민호, 전황일 등)와 브랜드 제휴를 통해 한정판 굿즈, 나만의 그램 꾸미기 컨텐츠를 통해 노트북을 자신의 개성에 맞게 꾸미고 즐기며 그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는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최근 Z세대에게 가장 영향력이 높은 셀럽 ‘뉴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지속 강화하기도 하였으며, 그 외에도 고객간의 노트북 활용팁 공유, 활용도 높은 디자인 서식/소스를 제공하여 노트북 활용 시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3 고객 데이터 수집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기반 마련

Z세대가 선호하는 개성 있는 아티스트(송민호, 전황일 등)와 브랜드 제휴를 통해 한정판 굿즈, 나만의 그램 꾸미기 컨텐츠를 통해 노트북을 자신의 개성에 맞게 꾸미고 즐기며 그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는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최근 Z세대에게 가장 영향력이 높은 셀럽 ‘뉴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지속 강화하기도 하였으며, 그 외에도 고객간의 노트북 활용팁 공유, 활용도 높은 디자인 서식/소스를 제공하여 노트북 활용 시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4 ESG 관점에서의 이벤트, 기획전, 공모전 전개

재능은 있지만 데뷔하지 못하는 신진 아티스트 발굴, 친환경 참여 이벤트 및 친환경 브랜드 콜라보 굿즈를 선보여 친환경 소비를 중요시하는 고객들에게 그램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 할뿐만 아니라, 그램과 재미의 회원들이 함께 하는 ESG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브랜드의 친환경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캠페인의 성과는 어땠나요?

그램 커뮤니티 Jammy는 차별화된 노트북 사용 경험 제공을 통해 Z세대들의 호응을 끌어내었는데요. 오픈 후 5개월간 82,741명의 회원가입, 20,522건의 게시글, 482여건의 SNS 컨텐츠가 생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리미티드 에디션 굿즈를 중심으로 22년도 목표 가입자 및 MAU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더불어 구매 후 LG그램과 연관된 노트북 굿즈, 액세서리 등의 연관어 검색 비중이 상승하며 단순 인지도를 증대와 신규 플랫폼 브랜딩을 넘어, 회원가입 유입을 이루어내며 실질적인 성과를 증명한 캠페인이었습니다.

당초 목표였던 구매 이후 고객과의 관계 강화,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기반 마련에서 더 나아가 Jammy에서의 경험은 그램 브랜드의 선호도/충성도 등에도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습니다.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향 및 브랜드 추천의향 모두 Jammy 캠페인 미 경험자에 비해 경험자들에 있어 유의미한 긍정적 인식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고객의 숨겨진 니즈에 대한 선제적인 파악으로 차별화된 노트북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기대이상의 성공적 성과를 이뤄낸 것 입니다.

세상에 없던 노트북 유저 플랫폼으로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바탕으로, LG Jammy는 노트북 유저들을 위한 플랫폼을 넘어 LG전자 전 품목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장을 멈추지 않는 중입니다. LG 슈케이스, LG 스탠바이미 Go, LG 에어로퍼니쳐 등 Z세대를 위한 Hero Product 라인업을 포괄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Jammy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제작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