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LG전자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경험 공간, 어나더 바이브

본 캠페인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던 Pain Point가 무엇이었고, 어떤 과제를 받았나요?

코로나19 이후 더욱 빠르게 변화되는 트렌드 속에서 LG전자 H&A는 MZ세대 대상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접점을 발굴하고자 하였어요.
이 과정에서 LG전자는 서울시의 서울비전 2030 핵심과제 중 하나인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골목경제부활프로젝트’와 협업해, H&A 사업 본부만의 핵심 가치인 ‘따뜻한 진정성’을 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공간을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때 HSAD의 미션은 서울 주요 골목상권 5곳 내에 각 상권별 라이프스타일 및 특색을 기반으로 공간/컨텐츠 구성해, 골목 상권에 새로운 활기와 즐거움을 전하는 고객 경험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었죠.

시장 상황 및 타깃 특성, 제품 등에서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발견한 인사이트가 무엇이었나요?

팝업스토어의 전성기 시대, MZ세대가 열광하는 특별한 경험은 서울 핫플레이스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었는데요. 지역과 사람을 기반으로 남과 다른 하이퍼로컬 콘텐츠와 커뮤니티 문화공간을 찾아다니고,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셀프 브랜딩 요소로 삼기도 했습니다.

기존 브랜드들이 모객을 위해 핫플레이스 중심으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고객경험공간 1.0’이었다면, 이제는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지역으로 찾아오게끔 만드는 ‘고객경험공간 2.0’이 필요한 때라고 판단하였는데요.

따라서 잠재력을 지닌 5개 골목상권을 선정해 각 지역의 특색을 발굴하고 이를 LG전자 가전제품과 연계한다면, 지역만의 특별하고 개성 있는 맞춤형 경험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발견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은 무엇이었나요?

1 전 세대가 공감하는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경험공간

골목상권 활성화와 특별한 고객경험을 위해, 우리는 익숙한 듯 잘 알려지지 않았던 서울 골목에 ‘어나더바이브(Another Vibe)’라는 색다른 활력(Vibe)을 불어넣고자 하였는데요.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하고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경험공간으로서 LG전자만의 따듯함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2 주류 살롱 컨셉의 어나더바이브 양재

양재천을 따라 와인거리가 형성된 양재에서는 인기 로컬 와인샵과 협업해 ‘나만의 주(酒)캐를 찾는 주류 취향 라이브러리’ 컨셉의 주류 살롱(Salon) 공간을 기획했는데요. 나의 주류 취향을 보여주는 캐릭터인 ‘주(酒)캐’를 찾고, 나의 주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주류를 와인셀러/홈브루 제품을 활용해 다양하게 즐겨볼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3 이색적인 런드리샵 컨셉의 어나더바이브 합정

갤러리와 아티스트가 많은 크리에이티브 상권 합정에서는 ‘이색적인 런드리샵 컨셉의 영감 작업실’을 통해 의류를 직접 커스터마이징하고, 스타일러와 워시타워로 직접 케어까지 받을 수 있는 공간을 구축했습니다. 공간 내 합정 로컬 갤러리 및 아티스트와 협업해 ‘재생과 영감’을 주제로 한 미니 전시를 진행하여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답니다.

4 반려동물 친화적인 어나더바이브 선유

반려동물 친화적인 선유에서는 ‘슬기로운 반려생활을 위한 펫팸족 쉼터’ 컨셉으로 H&A 제품만의 펫케어 솔루션의 특별한 경험을 전하는 공간을 마련했는데요. 반려가구 모두 편하게 입장이 가능했으며, 현장 이벤트 참여 시 하림 펫푸드와 협업한 특별한 건강 간식을 선물 받을 수 있는 펫 프렌들리한 공간이었습니다.

5 과거와 현재가 만나는 사진관 어나더바이브 장충

맛과 역사가 공존하는 장충에서는 ‘과거와 현재를 만나는 이색 사진관’ 컨셉으로 장충의 히스토리와 함께 금성 가전과 혁신 신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이색적인 사진관을 기획했어요. 특히 전 세대에게 뭉클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금성사 냉장고, 에어컨 등 오래된 가전으로 꾸며진 레트로 컨셉의 포토존은 운영 기간 내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별한 사진을 촬영하고 난 후에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자 서울 대표 베이커리인 태극당과 협업한 맛있는 기념품을 맛볼 수 있어서 더욱 더 인기가 높았답니다.

6 누구든 편하게 즐기는 공유 주방 어나더바이브 버들

정성스러운 일상이 존재하는 버들에서는 ‘특별한 한끼를 위한 우리동네 공유 주방’ 컨셉으로 버들시장 점포들과 협업하여 밀키트를 개발하고, ThinQ를 활용해 누구든 간편식을 자유롭게 조리해볼 수 있는 공유 주방을 구축하였어요. 근처 상권에서 구매한 음식도 편하게 들어와 즐길 수 있는 동네 사랑방 컨셉으로 운영되어, 운영 기간 동안 MZ세대 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든 지역민들에게 사랑받는 장소였습니다.


캠페인의 성과는 어땠나요?

캠페인 기간 1달동안, 어나더바이브 5곳에 수많은 지역주민과 외부 방문객들이 몰리며 뜨거운 관심을 낳았는데요. 조용하고 침체되었던 골목에 방문객이 늘면서 골목상권 점포매출 평균은 전년 동기대비 34.4% 증대되었고, 온라인상 3,024건의 자발적인 게시물과 92,507건의 소비자 참여를 낳았답니다.

어나더바이브는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넘어, 지역 특색과 제품 경험을 결합한 차별적인 공간으로 전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지역 명소이자, 로컬라이프를 탐색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했는데요. 각각의 로컬 맞춤형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에게 LG전자의 혁신 가전과 지역사회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을 이뤄내며 골목상권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인지도를 제고하였답니다.

제작물

팝업스토어 : 어나더바이브 양재

팝업스토어 : 어나더바이브 합정

팝업스토어 : 어나더바이브 선유

팝업스토어 : 어나더바이브 장충

팝업스토어 : 어나더바이브 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