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SSG.COM

SSG.COM 브랜드 런칭
캠페인

본 캠페인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던 Pain Point가 무엇이었고, 어떤 과제를 받았나요?

SSG.COM은 2014년에 출범한 이마트몰,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 트레이더스 등 신세계 그룹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하나로 묶은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었는데요. 나름 성공적으로 브랜드 론칭을 진행했었지만,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SSG.COM이 어떤 쇼핑몰인지 어떤 강점을 가진 쇼핑몰인지 잘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는 SSG.COM이 소비자들에게 주는 핵심가치를 무엇으로 규정해야 소비자들이 SSG.COM을 더 쉽게 인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죠. 통합적으로 한 곳에서 구매가 가능하다는 메리트를 강조할 것인지 이마트몰의 장보기나 백화점 상품의 신뢰성 등 개별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어필해야 할지, 어떤 방향이 맞는지 결정해서 제안해달라는 숙제를 주셨었습니다.

시장 상황 및 타깃 특성, 제품 등에서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발견한 인사이트가 무엇이었나요?

우리가 새로운 친구를 처음 사귀고 친해지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자기소개인데요. 이때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슨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보다 더 먼저 자신의 이름을 소개하고 그것을 기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SSG.COM 캠페인의 목표를 통합 쇼핑몰의 장점이나 개별 쇼핑몰의 메리트의 강조보다는 우선 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했고요. 인지도를 높여 브랜드를 친숙하게 만들고 바로 기억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서칭과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점은 SSG.COM이라는 브랜드는 당연히 많이 낯설어 하고 있고, 에스에스지닷컴이라는 브랜드의 네임을 발음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한다는 점이었어요. 따라서 SSG.COM을 고객들의 가까운 친한 친구, 자꾸만 부르고 싶은 친구, 계속 만나고 싶은 친구로 인식해 편하게 부르고 떠오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발견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은 무엇이었나요?

우리가 새로 사귄 친구와 가까워지면 이름 대신 그 친구의 이름을 기반으로 별명을 만들어 부르듯이, 많은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발음하기 어렵거나 긴 기업의 명칭 등을 소리 나는 대로 읽거나 줄여서 서로 대화하는 문화에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SSG.COM의 가치와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업의 정의를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 'SSG=쓱' 이라고 공식을 제안했습니다.

쓱’은 짧게 발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빨리 무언가를 하는 모양’ 또는 ‘슬쩍 문지르는 모양’을 표현하는 것으로, 빠르고 쉽게 쇼핑하는 행위나 앱을 실행하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담을 수 있는 단어였습니다. 또한 ‘쓱’은 SSG.COM의 한번에 다양한 쇼핑몰을 한꺼번에 둘러볼 수 있다는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업의 정의를 표현할 수 있는 워딩이며, 모바일 쇼핑 상황과 소비자의 습관과 행동을 담을 수 있는 단어였죠..

단순히 재미요소나 발음상 편의가 아닌 ‘백화점에서 이마트까지 한 번에 한눈에’라는 SSG.COM의 변하지 않는 속성을 담을 수 있으면서도, 앞으로 SSG.COM이 해야 할 많은 이야기들을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쇼핑 카테고리에서는 너무 다양한 광고가 노출되고 있기에, SNS에서 수 많은 정보를 얻는 쇼핑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SSG.COM을 차별화되게 느끼게 해줄 요소가 필요했어요. 컨텐츠를 단순히 매체에 투입하여 일방향적으로 전달하기 보다는 소비자들이 주체가 되어, SNS로 퍼나르거나, 커뮤니티 상에서 서로 공유하고 싶은 컨텐츠가 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즉 SSG.COM의 R2B Reason to Believe 요소를 무엇으로 할지 보다, 이 컨텐츠의 R2S, 즉 Reason to Share 요소를 강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따라서 영상은 세련되고 마치 한편의 회화 작품과 같이 구성한데 반해 모델의 대사는 지극히 일상적인 용어들로 배치했고요. 약간은 저렴한 듯하여 친근하고 재미있는데… 비주얼은 아주 고급스러운 광고… 서로 절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 뻔하지 않은 광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이는 SSG.COM이 가지고 있는 통합 쇼핑 플랫폼이라는 기업 본연의 가치와 맞닿아 있었기에 서로 극과 극의 이질적인 요소가 섞여 아주 새로운 창조적인 콘텐츠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의 성과는 어땠나요?

캠페인이 시작된 지 하루 이틀 만에 SNS 등에서 폭발적인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저희 광고 패러디하고자 의약품 브랜드, 선관위, 골프복 브랜드, 교육청, 경찰청 등 수많은 곳에서 관련 문의가 약 30건 이상 들어왔었고, 수많은 자발적 포스팅과 바이럴이 일어나 온라인 버즈량은 광고 캠페인 이전 대비 약 80배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은 광고주의 매출로 이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캠페인 직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2% / 주문 고객수는 25% 상승, 전년 동기 대비 회원 수 30% 상승했으며, 심지어 1~20대의 회원 수는 약 50%가 상승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 쿼리 185% 상승했습니다.

제작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