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플랫폼을 넘어서는 아마존 솔루션
•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던 아마존이 ’22년 1분기에 7년 만에 처음으로 영업 손실을 겪으며, 최근 아마존 주가가 큰 폭의 하락세 기록
• 북미 이커머스에서 이미 지배적 위치를 점한 아마존이 추가 성장 모멘텀을 다시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오는 가운데, 아마존은 최근 ‘Buy with Prime’ 서비스를 발표하며, 효과가 확인된 아마존 솔루션의 적용 범위를 아마존 ‘외부’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임
• Buy with Prime : 아마존의 결제/배송 솔루션을 아마존 플랫폼 외부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기존의 아마존 셀러로 입점하지 않았던 비 제휴 브랜드, 외부 소규모 리테일러들에게도 아마존의 결제 및 배송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
• Buy with Prime 서비스 출시 배경
1) 배송 사업 강화 : 배송 전문 기업과 직접 경쟁하며 배송 시장 점유를 높이고, 아마존 배송 서비스 가치 차별화
2) Amazon Prime 구독자 및 외부 셀러 확보 : Amazon Pay와 주문 관리 서비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여 Amazon Prime 가치 제고
3) 데이터 소스 확대 : Buy with Prime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부 커머스 플랫폼의 고객 데이터 수집 및 활용
• Buy with Prime 서비스를 통해서,
① 판매자(외부 셀러)는 자신의 커머스 플랫폼에서 아마존 시스템을 활용한
주문 처리 및 발송이 가능하며(아마존 프라임 로고 노출),
② Prime 멤버십 고객은 해당 상품을 구매할 때 Amazon Pay로 결제할 수 있고, 무료 배송, 반품 등의 Amazon Prime 서비스 혜택을 외부 사이트에서도 동일하게 누릴 수 있음.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43003534725772 7년만에 '첫 분기손실' 아마존, 주가 15% 폭락...월가 목표주가↓
https://www.retaildive.com/news/amazon-seeks-to-expand-reach-with-buy-with-prime/622445/ Amazon seeks to expand reach with ‘Buy with Prime’
https://finance.yahoo.com/news/amazons-buy-with-prime-lets-other-retailers-uses-its-shipping-service-085011642.html 'Buy with Prime' lets third-party retailers use Amazon's shipping service
https://www.aboutamazon.com/news/retail/prime-shopping-expands-beyond-amazon-com Prime shopping expands beyond Amaz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