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끊임 없는 영토 확장, NFT 서비스 런칭 임박
OverviewNFT 거래 규모는 ’21년 약 400억 달러에 달했으나 ’22년 9월 기준 약 4.7억 달러로 대폭 감소하며 침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아마존이 5월 중순경 자체 NFT 시장인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출시를 예고해 그 배경 및 성공 여부에 주목하고 있음
Details아마존 NFT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개요
- 크립토펑크, BAYC 등 기존 NFT는 거래가 불가능하고, 아마존이 독자 구축한 네트워크 내 생성된 NFT만 거래 가능
* 패션, 의류 등 15개 카테고리 대상 서비스 시작 예정이고, 가상화폐가 아닌 신용 카드, 현금 등 기존 결제 수단으로 NFT를 구매할 수 있음
아마존 NFT 서비스의 지향점
- 여전히 NFT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우세하지만, 스타벅스는 NFT를 고객 충성도 강화 목적으로 활용 중
* 스타벅스: NFT 기반 리워드 서비스 ‘스타벅스 오디세이’ 런칭. 여행 스탬프 형태의 NFT 제공, 등급이 올라갈 경우 추가 보상 제공
- 아마존은 매출 증대 목적으로 피지컬과 디지털을 결합한 형태로 NFT를 활용 (나이키와 유사한 형태)
* NFT 구매 시, NFT는 계좌로 배달하고 실 제품은 고객이 원하는 오프라인 장소로 배송하는 형태
* 현재 1억 5천만 명 이상인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를 1차 타겟으로 NFT에 대한 수요를 창출 할 계획
아마존이 NFT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 NFT는 리스크가 매우 큰 시장이지만, 아마존 내 취급하는 제품의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기회를 확보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음 (Ex: 기존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 예술품 비즈니스 진입 시도)
- 아마존이 보유한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NFT 비즈니스와 관련된 핵심 플랫폼으로 도약 시도
https://www.mk.co.kr/news/economy/10711813 스타벅스 vs 아마존 'NFT 전쟁'… 승자는 누구?
https://kr.beincrypto.com/base-news/26912/ 아마존, 세계 최대 NFT 판매가 되나? 실물자산에 토큰 / NFT 연계안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