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Only

안녕하세요. 본 서비스는 HSAD의 고객사 전용 공간입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Key Code를 입력하여주세요.

본 서비스 이용을 원하시는 고객사의 경우 아래 이메일을 통해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회신드리겠습니다. hsadofficial@hsad.co.kr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서비스 종료, 새롭게 열리는 GA4 시대

2023.08.14

 
Overview7월 1일자로 UA (Google Universal Analytics)의 데이터 수집을 비롯한 서비스 전반이 종료됨 
GA4 (Google Analytics 4)에서는 기존의 유료 서비스 무료 제공, 세션 집계 방식 변경 등을 통해 UA에서 전환을 유도하고 있음      


DetailsUA와 GA4의 차이점        
① UA에서는 세션 중 캠페인 소스가 변경되거나 날짜가 바뀔 때마다 경우 새 세션을 생성하였으나. GA4에서는 이 경우 새로 세션을 시작하지 않음 
② GA4는 유료로 제공되던 BigQuery의 raw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무료로 제공함 
③ GA4는 유료로 제공되던 GA360의 분석 허브 기능을 탐색 탭에서 사용할 수 있음 
④ 데이터를 이벤트, 페이지 뷰, 전자상거래 등으로 분류하였던 UA와 달리, GA4는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이벤트로 수집함 
⑤ GA4에서는 View 개념이 사라지고,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하여 조회 가능 

Why GA4? 
UA 대비 보다 정교한 데이터 수집 및 측정 가능 : 구글은 보다 정확한 디지털 분석을 위해 세션 및 페이지 뷰 중심의 분석 활동에서 벗어나 이벤트 데이터 집계 중심으로 데이터 모델을 변경하기 위해 GA4로의 이전을 결정 
앱+웹 통합 분석 가능 : 기존까지 웹 트래픽은 UA, 앱 트래픽은 Firebase에서 데이터 분석이 가능했으나, GA4는 웹&앱 트래픽을 하나의 속성에서 모두 수집 가능해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비교하고, 통합적 분석이 가능 


유료 서비스 ‘GA 360’ 사용자에 한하여 2024년 7월 1일까지 UA 이용이 가능 
구글이 GA360 사용자도 GA4 속성 사전 생성 및 데이터 축적을 권장하고 있어, 현재 UA 버전의 사용자는 GA4 로의 빠른 전환 필요


 https://ditoday.com/ga4-이전까지-d-7-구글-애널리틱스-ua-버전이-종료됩니다/ GA4 이전까지 D-7, 구글 에널리틱스 UA 버전이 종료됩니다 
https://brunch.co.kr/@seongminyoo/137 GA4를 사용하면 좋은 점 10가지

관련 콘텐츠

어떤 이야기든 들려주세요.
우리의 스토리는 고객의 이야기에서 출발합니다.

KOR ENG